시제와 시간 2부

영어수업자료/영문법 조각모음2013. 8. 6. 15:36

청소년을 위한 철학-인문학 나눔 단체인 톨레 레게에 연재되는 글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

 

글이 많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군말 없이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was + Ving와 will be + Ving

지난번에 다룬 내용들을 합치면 <was + Ving>와 <will be + Ving>라는 형태가 무슨 의미인지 쉽게 파악이 됩니다.

첫째, 영어 문장에는 기준 시간이 있다.
둘째, <be + Ving>는 '기준 시간보다 먼저 시작해서, 그 기준 시간에 진행중'인 사건을 나타낸다.

지난 시간에는 위의 두 규칙이 현재라는 기준 시간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과거와 미래라는 기준 시간에서 위의 규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기준 시간이 과거일 때

Last night, I was writing the final essay for this course. 기준 시간 과거 (Last night) / 기준시간보다 먼저 write를 시작해서, 그 기준 시간 (과거)에 write가 진행중
An hour ago, Hojin and Sumi were running along the river. 기준 시간 과거 (An hour ago) / 기준시간보다 먼저 run를 시작해서, 그 기준 시간 (과거)에 run이 진행중

기준 시간과 시제의 관계에 대해 한 번 더 말씀드리기 위해 위의 예문을 선정했습니다. 시제와 시간 1부를 잠시 복습해볼까요?

기준 시간: 화자와 청자 혹은 저자와 독자 사이에서 명시적으로 혹은 암묵적으로 약속된 기준 시간. 이는 구체적인 어느 시간일 수도 있고, 구체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시제 : 영어 문장의 '시간'을 제시해주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

영문법 조각모음, 시제와 시간 1부 - [2] 시제와 시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 + 한 가지 새로운 개념 

지난 시간에는 기준 시간을 동사의 시제에서 찾았지만 (1부를 참조해주세요), 이번에는 Last night과 An hour ago라는 표현에서 기준 시간을 찾았습니다. 

'시제'는 시간을 나타내는 가장 기초적인 요소일 뿐입니다. 문장의 시간은 그 외의 표현들을 통해 보다 명확하게 표현될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는 Last night이라는 표현이 문장의 기준 시간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어젯밤Last night'이라는 표현이 다소 불명확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준 시간이라는 개념은, 구체적인지는 상관 없이, 기준이 될 만한 시간이 언급되었는지 여부가 중요할 뿐입니다.

Last night과 An hour ago는 분명히 <지금보다 이전의 시간 - 과거>라는 기준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바로 그 기준 시간에 진행중이었다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be + Ving>라는 형태가 쓰입니다.
그리고 기준 시간이 과거이기 때문에 그에 가장 적합한 시제인 was / were가 쓰입니다.

결과적으로 <was/were + Ving>라는 동사 조합이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기준 시간이 과거로 설정되면, <화자와 청자 / 저자와 독자>는 지금 말해지는 문장이 과거 시간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그 시간에 집중해서 말한다는 점에서 <was + Ving>형태는 과거 시점의 '이야기'를 위해 빈번히 사용되는 형태입니다.

I was walking home when I met her.
 - 그 여자를 만났을 때(기준 시간), '나'는 집에 걸어가고 있었다.

Sam was watching television when we arrived.
- 우리가 도착했을 때 (기준 시간), Sam은 TV를 보고 있었다.


'기준 시간보다 먼저 시작해서' 라는 <be + Ving>의 특징은 아주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의미 차이를 만들어내기 때문이지요.

When Kyungsu arrived, we were having dinner.

When Kyungsu arrived, we had dinner.

두 문장은 완전히 다른 의미를 나타냅니다. 한 문장은 '경수가 도착하고 나서, 우리(아마도 경수를 포함해서)는 저녁을 먹었다'라는 의미이고, 한 문장은 '경수가 도착했을 때, 우리(아마도 경수를 제외하고)는 저녁을 먹고 있었다'라는 의미입니다. 어떤 문장이 어느 의미를 담당할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2) 기준 시간이 미래일 때 1. - will에 대해

미래 '시제'가 없는 영어로서는 미래 '시간'을 표현하기 위해 대체로 will을 활용합니다. (물론 'will'은 현재 시제입니다.)

will이라는 단어를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시제와 시간 1부에서, 저는 형태와 의미 중심의 영문법으로 전환하시기를 부탁드렸습니다.

will이 포함된 문장에게는 보통 '미래'라는 이름이 부여됩니다. 그러나 자세히 따지고 들어가보면, will이 '미래'라는 시간에만 초점을 두는 표현이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납니다.

Practical English Usage에서 will 항목을 찾아보시면, 아예 'various uses'가 소제목으로 적혀 있습니다 (한국어판 '다양한 용례'). 미래 시간을 위한 조동사라는 설명을 넘어가면, 일곱 가지의 다른 의미가 소개됩니다. 

그러한 의미들을 모두 파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will'이 들어가는 문장에 대해 무작정 '미래 시제다!' 라고 이름붙인다면, 영어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걸림돌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will이라는 단어가 가진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지요. 

Will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의미:   <의지 혹은 의향> 그리고 <미래 시간>

이 핵심적인 의미를 이해하신 후, 다음의 문장들을 쭉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This time tomorrow I will be watching TV / 미래 시간

A: Can somebody help me?
B: I will / 의향

I will really stop smoking.  / 의지

I will definitely pay you back next week. / 의향


모두 미래 시간의 개념이 개입되긴 하지만, will이 단순히 미래 시간만을 위한 표현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본 연재는 모든 영문법 사항을 알려드리기 위한 연재가 아닙니다. 영어 이해를 방해하는 요소들을 해체하고, 흩어진 지식들을 한 데 모으기 위한 기획입니다. will의 다양한 용례에 대해서는 각자 가지고 계신 영문법, 회화 교재들을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러한 책들을 보완해주는 것이 이 작업의 목표입니다.


(3) 기준 시간이 미래일 때 2. - will be + Ving 탐구


This time tomorrow I will be watching TV 기준 시간 미래 (This time tomorrow) /  기준시간보다 먼저 watch를 시작해서, 그 기준 시간 (미래)에 watch가 진행중일 것이다
Please don't call me after 11 tonight. I will be sleeping. 기준 시간 미래 (after 11 tonight) / 기준시간보다 먼저 sleep을 시작해서, 그 기준 시간 (미래)에 sleep이 진행중일 것이다
Will you be staying tonight? 기준 시간 미래 (tonight) / 기준시간보다 먼저 stay를 시작해서, 그 기준 시간 (미래)에 stay가 진행중일 것이다?

첫번째와 두번째 문장은 특별한 사항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다루어왔던 내용과 동일하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만 기준시간이 미래로 설정되었고, 그에 따라 '그 시간에 진행중일 것이라 예상하는' 사건을 말하기 위해 쓰이지요. 지금보다 나중의 일이기 때문에, 그때쯤 이루어지고 있을 것이라 예상하는 일을 말하게 되는 것입니다.


세번째 문장은 조금 특별합니다. 언뜻 보기엔 '오늘 저녁에 머물 것이냐?' 라고 물어보는 단순한 문장 같지만, 이 문장은 <Will you stay tonight? 혹은 Are you going to stay tonight?>와는 다른 어감을 지닙니다.

Practical English Usage의 설명을 살펴보겠습니다.

Will you be staying in this evening?
very polite enquiry, suggesting 'I simply want to know your plans'
매우 정중한 질문: '단순히 계획을 물어보는' 정도의 질문
Are you going to stay in this evening? pressing for a decision
어떻게 할 것인지 확실히 정하기를 바라는 표현
(Practical English Usage 3rd ed. p.196)

사실 Will you be ~ Ving라는 조합은 어떠한 의미일지라도 자주 쓰이는 조합은 아닙니다. (전통 영문법 수업에선 언급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굳이 이 조합을 언급한 이유는, 시제와 시간이 영어 문장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 말씀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영어에는 우리말의 <존대/하대>와 똑같은 체계가 없습니다. 그러나 영어에도 공손함과 무례함을 구분하는 기준은 있습니다. 똑같은 의미라도 더 공손하게 말하기 위해, 영어는 다른 표현을 추가하거나 동사를 다양하게 확장해 사용합니다. 조동사를 추가하기도 하고, 시제를 바꾸기도 하지요. 그러한 방법들 가운데 한 가지가 바로 위의 <Will you be Ving>형태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영어의 공손함에 대한 보다 원론적인 이야기가 다루어집니다.

이상 <was + Ving>와 <will be + Ving>의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2] '12시제' 체계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1) 12시제 = 시간 표현 도구들의 조합 방식을 정리한 표!

이전에 영문법을 공부했던 분들이라면 슬슬 궁금해질만한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전통 영문법의 단골 주제인 '12시제' 입니다. 12시제라는 체계는 '미래'를 시제로 오인하게 만들고, 각종 이름들의 영향력 때문에 시제와 시간을 명확히 이해하는데 문제가 됩니다. 

그러나 12시제 체계가 순 엉터리는 아닙니다. 동사의 다양한 확장-조합 방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올바른 영어 습득의 필수 관문입니다.

두 가지 뿐인 시제(과거/현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영어는 다양한 시간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와 조합 방식을 갖추었습니다. 시간 표현 도구로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will + 동사 원형
have + pp
be + Ving

세가지 도구 모두 익숙하시지요? 각각 '미래', '완료', '진행'이라고 불리는 도구들입니다. 앞서 우리는  '진행'과 '미래'라는 이름들이 <be + Ving>와 <will + 동사 원형>의 이해를 방해한다는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 이름에서 <Be + Ving>라는, <will + 동사 원형>이라는 형태를 놓아주자는 이야기도 해드렸지요. <have + pp>라는 형태에 대해서는 다음에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12시제 체계는 위의 세 가지 도구의 조합 방식을 정리했다는 점에서 훌륭한 체계입니다. 비록 '미래형','진행형', '완료형', '완료진행형' 등의 이름들이 온전한 시제/시간 이해를 방해하지만, <will + 동사 원형>, <be + Ving>, <have + pp>, <have been + Ving> 등의 형태들은 영어 사용자가 반드시 익혀야만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이제부터는 12시제 체계가 제시하는 형태들을 <12가지 필수 문장 형태 = 12문형>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시제가 둘 뿐이라면, 무엇을 기준으로 나누는가?

<12문형>을 언급했습니다만, 시제는 오로지 두 가지라고 이미 말씀드린 적 있습니다. 그럼 대체 시제는 무엇으로 판단해야 할까요? 

시제는 동사 조합의 맨 처음 한 단어로만 판단합니다.

여러분들은 이미 한 분도 빠짐없이 이 원칙을 알고 계십니다. 영어 의문문을 만들고 이해할 수 있는 분이라면 100% 해당됩니다.

'Jinsu wrote the letter'라는 문장을 의문문으로 바꿔서 말씀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소리내어 말씀해주세요.

.
.
.

만들어진 문장은 아마 Did Jinsu write the letter? 일 것입니다. 이 문장을 듣거나 읽을 경우, 과거 시제 문장이라는 점은 쉽게 파악됩니다. 바로 동사 조합에서 맨 처음 단어인 <Did>로 시제를 파악한다는 원칙때문이지요. 의문문이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는 어떤가요??

Kent does not agree with me.

부정문을 만들기 위해 추가된 does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동사 조합 <does + not + agree>의 시제가 '현재'라는 사실을 아무 어려움 없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동사 조합에서 맨 처음 단어로만 시제를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한 문장만 더 생각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Mr. Mason could finish the work.

동사 조합 <could + finish>의 시제는 과거입니다. 첫 단어 could로만 판단하기 때문이지요.



[3] 문장 암기 - 문법 이해를 넘어선 영어

(1) 문장 암기의 필요성

일전에 영어 말하기를 잘하기 어떤 훈련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바로 가기

그 글에서, 영어 말하기를 잘하기 위한 조건 중 하나로 '표현을 빠르게 말할 수 있는 순발력'이 제시되었습니다. 위의 링크에서 [3] 영어 문장을 어떻게 해야 잘 말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부분을 읽으셨다는 전제 하에 내용을 이어가겠습니다.


요즘은 말하기/회화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널리 공유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분들 가운데, 제가 지나치게 문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저는 유창한 영어 말하기를 위해선 영문법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언어를 습득하는 원리를 거칠게 나누자면,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아기들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방식으로, 비자발적 습득입니다. <적어도 2년에 걸쳐> 하루 종일 듣게 되는 말소리는 아이들의 머리속에서 자연스럽게 체계화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5~10년의> 시간동안 아이들은 모국어를 통해 세상을 인식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합니다. 아이들은 무언가를 '공부한다는 느낌' 없이 자연스럽게 듣기를 배우고, 말하기를 배우게 됩니다.

둘째는 청소년기를 넘긴 사람들이 외국어를 배우는 방식으로, 자발적 습득입니다. 특히 스무 살 이상의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때문에 '학습을 동반하는' 이 방법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성인이 된 다음에는 <하루종일 외국어를 듣고 있을만한 여유가 없으며 / 돈과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해외에서 2~3년간 편히 살 수도 없으며 / 혹시 원어민들에 둘러싸인다고 해도, 그 원어민들은 우리에게 애정을 쏟으며 하루종일 말을 건네지도 않습니다> 세번째 이유는 많은 분들이 어학연수에 실패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자발적 습득으로 외국어를 익혀야 합니다. 외국어의 규칙(문법 혹은 어법)을 의식적으로 공부하고, 그러한 규칙들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경험하고, 경험한 글과 말을 체화해야 합니다. 體化, 말 그대로 우리 몸의 일부가 되게 해야하는 것이지요. 얼굴 근육이 기억할 때까지 문장을 반복해서 말하고 외우셔야 합니다. 비슷한 예로 구구단이 있습니다. 구구단을 처음 외울 때는 어렵다고 느끼지만, 초등학교 저학년때 외운 구구단은 일생에 걸쳐 곱셈과 나눗셈을 수월하게 도와줍니다. 

'영어로 할 말을 다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문법과 실제 영어 문장들을 같이 공부하셔야 합니다. 비유를 들자면 왼발과 오른발이지요. 한쪽 다리만 훈련한다면 균형 있게 걸어갈 수 없습니다. 의미를 이해하고 올바른 구조를 만들어내기 위한 문법 공부와, 실제로 말을 하고 글을 쓰게 해주는 원동력인 문장 암기는 항상 동반되어야 합니다. 이는 영어 말하기편에서 '자원 확보'라는 개념으로도 설명해드린 바 있습니다.


(2) <12문형>을 외우자

<12문형>은 반드시 외워야만 하는 최소한의 규칙입니다. 영어의 시간 표현 감각을 배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시간을 표현하기 위해 영어가 무엇을 한다고 말씀드렸나요? '도구와 조합 방식'을 갖추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동사의 조합 방식은, 영어를 <들으면서/읽으면서>는 형태 암기 없이도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영어를 <쓰면서/말하면서>는 형태 암기(체화)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머리속에서 말하고 싶었던 바를 바로바로 <말할 수/쓸 수>있게 됩니다. 

<12문형>은 실제 영어의 동사 조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한 눈에 파악되는 훌륭한 체계입니다. 이제 문장들을 암기해봅시다. 우리가 직접 <말하거나 쓸 때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글과 소리를 함께 외워주셔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시제'라고 알려진 이름  예문( = 형태) 실제 시제
단순 과거 She played the guitar. 과거
단순 현재
She plays the guitar. 현재
단순 미래 She will play the guitar. 현재
과거 진행 She was playing the guitar. 과거
현재 진행 She is playing the guitar. 현재
미래 진행 She will be playing the guitar. 현재
과거 완료 She had played the guitar. 과거
현재 완료 She has played the guitar. 현재
미래 완료 She will have played the guitar. 현재
과거 완료 진행 She had been playing the guitar. 과거
현재 완료 진행 She has been playing the guitar. 현재
미래 완료 진행 She will have been playing the guitar. 현재

위의 열두 문장을 반드시 소리내서 외워주시기 바랍니다. 구구단을 외우듯, 머리속에서 어떠한 생각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소리내어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름들은 역시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형태를 체화해 주세요.


생각을 거치지 않고 말하고 쓸 수 있을 정도로 외우시면, 앞으로 영어를 습득하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약속드립니다.



[4] 'will'이 들어간 조합들에 관해

위의 12시제 표에서, '미래'라는 이름이 들어간 형태들을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모두 will로 시작하는 동사 조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he will play the guitar.
She will be play the guitar.
She will have played the guitar.
She will have been playing the guitar.

그런데 보통 영문법 책에서, will은 시제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다루어집니다. 바로 조동사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 will에는 '미래 시간'뿐 아니라 다른 의미도 포함한다고 했습니다. 이는 will이 사실 조동사이기 때문입니다. 조동사에 대해 깊게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영문법을 한 번 이상 공부해본 분들이라면, 조동사들의 의미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의미에 관해서라면, 전통 영문법 교재들의 조동사 설명은 대체로 훌륭합니다.

우리가 할 일은 will 자리에 다른 조동사들을 넣어보는 것입니다. 무언가 특별하고 대단해보이는 '12시제'라는 체계 속의 will이 아니라, 그저 조동사들 가운데 하나인 will이라면... will을 다른 조동사들로 대체해도 별 상관 없겠지요?

조동사 종류 예문 시제 시간
may You may bring your dog tomorrow. 현재 미래
might They might not come to the meeting tonight. 과거 미래
can Can you repeat it? 현재 현재
could could understand the last speech. 과거 과거
should You should apologize. 과거 현재
must The candidates must pass the exam 현재 현재
would Would you please open the door? 과거 현재
would would say nothing in your situation. 과거 현재 혹은 미래
would They would play soccer games in their childhood. 과거 과거

어렵지 않으면서도, 시제와 시간을 이해하기 위해 적절한 문장들입니다. 시제와 시간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시제와 시간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아주 극적으로 보여주는 경우는 바로 위와 같이 조동사를 쓸 경우입니다. 과거 시제가 현재 시간이나 미래 시간까지도 표현합니다.

이는 여러분들도 이 연재를 읽기 전에 <무의식적으로/명료하지 않게> 인지하던 내용입니다. 이제는 명시적으로 인지하셔야 합니다. 이쯤 되면 여러분들의 머리 속에서 시제와 시간이라는 개념의 분리가 거의 완성되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조동사는 저렇게 단순하게만 쓰이지 않지요?

조동사 종류 예문 시제 시간
must have pp It must have been you. 현재 과거
may have pp Jamie may have missed it. 현재 과거
might have pp She might not have known about it. 과거 과거
should have pp You really should have come! 과거 과거
would have pp would have said hello to you, but I didn't see you. 과거 과거

조동사와 <have + pp>가 결합한 형태입니다. 전통 영문법의 수호자들은 이러한 동사 조합들에게 이름을 붙여주고 싶어합니다. 12시제 체계엔 포함되지 않지만, 그렇다고 방치하기엔 찝찝한 위의 동사 조합들에게 전통 영문법이 만들어준 이름들은 바로 <조동사 현재완료 / 완료형 조동사 / 조동사 완료형>등 입니다. 세가지 이름들은 <조동사 + have pp>의 이해를 위해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완료'라는 이름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과 위의 조합들의 실제 의미 사이에는 별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전통 영문법이 이 문제를 다루는 두 번째 방식은 위의 조합들을 오로지 조동사로만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may have pp, might have pp, cannot have pp정도는 각 조동사의 설명 다음에 서술합니다. 그리고 should have pp, must have pp는 맨 마지막에 <혼동하기 쉬운 조동사 정리!>등으로 대략적인 의미들이 나열되는 정도입니다. 

세 번째 방식은 조금 더 고약한데요, 위의 조합들을 조동사에서조차 생략해버리고 가정법 부분에서만 포함시키는 방식입니다.가정법 과거완료라는 이름과 함께 말입니다. (연재가 계속되면서 이 부분에 대한 명료한 정리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우선 이름부터 버리도록 할까요? <must have pp>라는 동사 조합은 그냥 <must have pp>일 뿐입니다. must의 의미와 have pp의 의미를 결합하고, 시제와 시간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면 너무나 쉽게 이해되는 조합입니다. <have pp>에 대한 설명은 차후 이루어집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시길 바라며... 오늘은 한 가지만 확실히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12시제 체계의 이름으로부터 동사 조합의 다양한 형태들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동사 조합의 형태들은, 형태 그대로 불러주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의미를 파악하기만 하면 됩니다. 



[5] 2시제론 - 1형 조합과 2형 조합

지금까지 이름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새로운 이름들이 등장했네요. 그래서 미리 빠져나갈 곳을 파놓았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저는 이름짓기를 피할 것입니다. 이름이 필요한 경우라면, 최대한 학습자로 하여금 혼동을 피할 수 있는 이름을 찾아낼 것입니다.

영문법 조각모음, 시제와 시간 1부 - [4] - (5) 형태와 의미 중심의 영문법


'2시제론'은 처음 등장하는 단어지만, 무슨 의미를 담은 이름인지는 다들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시제'에 대해 다뤄온 모든 내용을 한 마디로 정리하는 개념어입니다. 2시제론

2시제론에서는 현재 시제와 과거 시제가 다양한 시간을 표현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시제는 <시간을 표현하는 가장 기초적인 수단>일 뿐, 시간을 관리하는 절대적인 수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와 '과거'라는 표현은, 아무리 그것들이 실제 시간과 관련이 없다고 하더라도 자꾸만 우리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줍니다. 아무리 'They might not come to the meeting tonight'이라는 문장에 대해 '과거 시제지만 시간은 미래야'라고 설명하더라도, '과거'라는 개념은 계속해서 우리 머리속에 남게 됩니다.

이러한 인지적 간섭을 피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름이 바로 '1형 조합'과 '2형 조합'입니다. 현재 시제로 시작하는 모든 동사 조합은 1형 조합입니다. 과거 시제로 시작하는 모든 동사조합은 2형 조합입니다. 이는 <12가지 필수 문장 형태 = 12문형>과 그에 이어진 여러 가지 조동사 조합에도 모두 적용이 되는 원칙입니다. 

현재시제와 과거시제라는 이름을 완벽히 대체하기는 힘들지라도, 이 원칙은 나중에 가정법을 공부하실 때 혼동을 조금이나마 줄여주는 유용한 기준입니다.


이번 글에서 다루어진 모든 문장들을 정리하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Last night, I was writing the final essay for this course. ---------- 2형

An hour ago, Hojin and Sumi were running along the river.  ---------- 2형

I was walking home when I met her. ---------- 2형

Sam was watching television when we arrived.  ---------- 2형

When Kyungsu arrived, we were having dinner.  ---------- 2형

When Kyungsu arrived, we had dinner.  ---------- 2형

This time tomorrow I will be watching TV. ---------- 1형

A: Can somebody help me? ---------- 1형
B: I will. ----------  1형

will really stop smoking. ---------- 1형

will definitely pay you back next week. ---------- 1형

Please don't call me after 11 tonight. I will be sleeping ----------  1형

Will you be staying tonight? ---------- 1형

Are you going to stay in this evening? ---------- 1형

Did Jinsu write the letter? ----------  2형

Kent does not agree with me. ---------- 1형

Mr. Mason could finish the work. ---------- 2형

She plays the guitar. ---------- 1형

She will play the guitar. ----------  1형

She was playing the guitar. ---------- 2형

She is playing the guitar. ---------- 1형

She will be playing the guitar. ----------  1형

She had played the guitar. ----------  2형

She has played the guitar. ---------- 1형

She will have played the guitar. ---------- 1형

She had been playing the guitar. ---------- 2형

She has been playing the guitar. ---------- 1형

She will have been playing the guitar. ---------  1형

You may bring your dog. ---------- 1형

They might not come to the meeting tonight. ---------- 2형

Can you repeat it? ----------  1형

could understand the last speech. ----------  2형

You should apologize. ---------- 2형

The candidates must pass the exam ---------- 1형 

Would you please open the door? ---------- 2형

would not say anything in your situation. ----------  2형

They would play soccer games in their childhood. ----------  2형

It must have been you. ----------  1형

Jamie may have missed it. ----------  1형

She might not have known about it. ----------  2형

You really should have come! ---------- 2형

would have said hello to you, but I didn't see you. ---------- 2형




*추천 사이트 & 교재

- 데일리 잉글리쉬 (www.dailyenglish.com)
- 굿바이 가정법 (최인호 저, 두앤비컨텐츠)

최인호 선생님이 운영하는 영어 학습 사이트입니다. 사실 완전한 무료 사이트는 아니지만, 이번 글에서는 이 사이트와 최인호선생님을 소개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써온 설명과, 앞으로 써내려갈 설명 모두가 사실은 최인호 선생님의 '굿바이 가정법'이라는 교재에서 출발했습니다. 제 글을 평가 절하해서 말한다면, 모두 최인호 선생님의 아류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굿바이 가정법'을 공부하면서 느꼈던 약간의 아쉬움과, 제 나름의 통찰들을 모아 글을 쓰고 있습니다. 최인호 선생님도 이 점에 대해서는 좋게 생각해주시리라 믿습니다.

데일리 잉글리쉬는 주로 유료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DE Today의 AP 뉴스 듣기와, 매번 바뀌는 '무료청취학습' 코너, 그리고 영어에 관한 질답/토론이 오고 가는 DE 참여광장은 무료로 즐길 수 있씁니다. 그리고 굿바이 가정법 강의는 무료로 수강 가능합니다.